레미콘 (레드믹스트콘크리트) 특징, 운반의 종류 3가지

2.1 장점

① 다양한 협소한 건설 현장에서 대량의 콘크리트 구입 가능합니다.
② 콘크리트의 생산 품질이 균일하고 우수한 콘크리트 확보가 가능합니다.
③ 콘크리트의 제조 작업이 확실하여 공사 계획과 추진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④ 현장에서 직접 생산 대비 공사기간의 단축 및 공사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2.2 단점

① 시공 현장과 제조 공장 사이에 긴밀한 연락으로 타설 및 배차 관리가 필요합니다.
② 건설 현장까지 운반거리 및 공급범위에 제한이 있어 사전 검토가 필요합니다.
③ 운반 차량은 중량물이므로 현장 내부의 이동 통로 정비가 필요합니다.
④ 운반 중 시간 경과 및 재료 분리가 우려되므로 품질관리가 철저해야 합니다.

레미콘 운반의 종류
레미콘, 운반의 종류 3가지 방법 요약

3. 레드믹스콘크리트의 운반방식

3.1 센트럴믹스트콘크리트 (Central-mixed Concrete)

생산 공장 플랜트(Plant)의 고정 믹서(Mixer)에서 완전히 비벼진 콘크리트를 트럭믹서 또는 트럭에지테이터(Truck Agitator)에 투입하여 운반 중에 교반하면서 공사 현장까지 공급하는 방식으로 근거리 운반에 적당합니다

3.2 슈링크믹스트 플랜트의콘크리트 (Shrink-mixed Concrete)

공장 플랜트의 고정 믹서에서 어느 정도 콘크리트를 비벼낸 불충분하게 혼합된 콘크리트를 트럭믹서 또는 트럭에지테이터에 투입하여 운반 과정에서 완전히 비벼진 콘크리트로 만들어 공급하는 방식으로 중거리 운반에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3.3 트랜싯믹스트콘크리트 (Transit-mixed Concrete)

공장 플랜트에 고정 믹서가 없고 각 재료의 계량 장치만 설치하여 개량된 각 재료를 트럭믹서 속에 투입하여 운반중에 소요 수량을 가해 완전히 비벼진 콘크리트를 만들어 공급하는 방식으로 장거리 수송에 사용됩니다. 운반중에 물을 가하여 비벼지게 되어 콘크리트 제품의 불균일이 우려됩니다.

4. 레미콘 슬럼프의 허용오차

슬럼프(Slump) 허용오차
2.5cm ±1.0cm
5cm 및 6.5cm ±1.5cm
8cm이상~18cm 이하 ±2.5cm
21cm ±3.0cm

콘크리트 표준시방서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슬럼프는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슬럼프가 클수록 콘크리트의 작업성이 좋고, 슬럼프가 작을수록 콘크리트의 작업성이 나쁩니다. 따라서, 슬럼프가 지정된 범위 안에 있어야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레미콘을 구매할 때는 슬럼프를 확인하고, 지정된 범위 안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레미콘이 현장에 도착한 후에는 슬럼프 시험을 실시하여 품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5. 레미콘 재료의 계량 허용오차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레미콘의 품질관리는 중요합니다.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계량 허용오차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계량 허용 오차 범위를 벗어날 경우 콘크리트의 강도, 내구성 등의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1 시멘트와 물

해당 재료의 계량 허용오차는 가장 중요합니다. 중량 기준으로 1%이내 입니다.

5.2 골재와 혼화재

2%의 허용오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5.3 혼화제

3%의 허용오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미콘의 구성 재료를 정확하게 계량하여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계량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계량자의 숙련도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Leave a Comment